이혼과 재혼, 동거 등의 급증으로 결혼제도의 기반이 흔들리고 있다.
이에 따라 전통적인 의미의 가족제도가 무너지고 있다는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이미 우리나라도 이혼율이 50%에 이른다고 한다. 이에 따라 특별한 아이들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편모, 편부 슬하의 아이들, 조부모 혹은 외조부모 아래서 크는 아이들, 또는 재혼시 발생하는 재혼고아들, 이 아이들은 어떻게 성장할까? 누구의 책임일까?
누구나 알고 있지만 아무도 쉽게 공론화하지 못하는 문제들 화목한 가족의 정의도 달라져야 할 때이다. 더 이상 혈육이나 호적에 등재되는 것이 가족을 정의하지는 못하는 시대가 된 듯하다. 실제로 호적제도가 많이 개선(?)되고 있다.
미래의 사회는 아이들 양육에 좀 더 사회적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우리의 미래는 우리 아이들에게 달려 있다는 말이 더 이상 구호에 그치지 말아야 겠다. 또한 사회적 시각 역시 바뀌어야 한다. 모든 고귀한 생명에 그리고 그 차이에 대한 인정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방식의 자유 및 정치적, 종교적 자유에 대한 존중, 피부색, 건강상태, 프라이버시에 대한 시야. 이런 것들이 바탕이 되어 서로 다른 가치관과 개성이 공존하고 차이의 중요성에 대해 교육되어야 겠다.
이러한 사회적 가르침이 보편화 되어 관용이 편만할 때에야 비로서 우리의 문제가 개선될 것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더욱 사회적 양육이 절실한 시대이다.
이에 따라 전통적인 의미의 가족제도가 무너지고 있다는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이미 우리나라도 이혼율이 50%에 이른다고 한다. 이에 따라 특별한 아이들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편모, 편부 슬하의 아이들, 조부모 혹은 외조부모 아래서 크는 아이들, 또는 재혼시 발생하는 재혼고아들, 이 아이들은 어떻게 성장할까? 누구의 책임일까?
누구나 알고 있지만 아무도 쉽게 공론화하지 못하는 문제들 화목한 가족의 정의도 달라져야 할 때이다. 더 이상 혈육이나 호적에 등재되는 것이 가족을 정의하지는 못하는 시대가 된 듯하다. 실제로 호적제도가 많이 개선(?)되고 있다.
미래의 사회는 아이들 양육에 좀 더 사회적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우리의 미래는 우리 아이들에게 달려 있다는 말이 더 이상 구호에 그치지 말아야 겠다. 또한 사회적 시각 역시 바뀌어야 한다. 모든 고귀한 생명에 그리고 그 차이에 대한 인정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방식의 자유 및 정치적, 종교적 자유에 대한 존중, 피부색, 건강상태, 프라이버시에 대한 시야. 이런 것들이 바탕이 되어 서로 다른 가치관과 개성이 공존하고 차이의 중요성에 대해 교육되어야 겠다.
이러한 사회적 가르침이 보편화 되어 관용이 편만할 때에야 비로서 우리의 문제가 개선될 것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더욱 사회적 양육이 절실한 시대이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