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 이유를 알아보자. 미국의 철로는 폭이 일반적으로 4피트 8.5인치다. 왜 5피트도 아니고 어중간하게 4피트 8.5인치일까?
왜 미국의 선로가 그렇게 생뚱맞은 숫자로 정해지게 된 것일까? 이유는 영국의 표준 수치가 그렇고, 미국으로 간이주자들이 그것을 그대로 따랐기 때문이다.
그럼 영국인들은 왜 선로의 폭을 그렇게 정했을까? 그것은 마찻길을 깔아왔던 사람들이 선로를 건설했기 때문이다.
그럼 마찻길은 왜 그 수치로 만들었던 것일까? 마차의 크기에 맞춰 길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마차는 왜 또 그런 수치로 만들었을까? 마차를 좀 널찍하게 만들지 않으면, 구도로에 깊이 팬 바퀴자국에 마차바퀴가 빠져버렸을 것이기 때문이란다.
그렇다면, 그 구도로는 또 누가 만들었을까? 바로 영국에 군대를 파견하기 위해 로마인들이 건설한 것이었다. 이 도로는 먼 옛날에도 사용되었고 마차가 생긴 다음에도 사용되었다.
그럼 깊은 바퀴자국은 어째서 생겼을까? 깊은 바퀴자국을 낸 것은 바로 로마의 전차들이다. 그래서 마차 바퀴가 무사하길 바란다면 결국 로마 전차들과 폭이 같게 제작해야 했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미국의 선로 폭은 로마시대 전차의 바퀴 폭에서 유래된 것이다.
로마시대 전차의 폭은 어디에서 유래했을까? 그건 바로 로마시대의 전차를 끌었던 말 엉덩이 폭에서 유래했다. 이 전차는 주로 두 마리가 끌었기 때문에 결국 전차의 폭은 말 두마리의 엉덩이 폭에 의해서 정해진 것이다.
그러니까 미국의 선로는 말 두 마리의 엉덩이 폭에 의해서 결정된 것이나 마찬가지다.
사진에 불을 내 뿜고 있는 부분이 솔리드 로켓 부스터(SRB)라고 불리는 부분인데, 미국 유타 주에 있는 한 회사에서 만들어 진다. 기술자들은 원래 부스터를 좀 더 입체적으로 만들고 싶었다. 그런데 문제는 이 SRB를 유타에 있는 공장에서 발사대까지 기차로 운반해야 한다는 점이다. 기차 선로가 산악지대에 있는 터널을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부스터의 폭도 이 터널의 폭에 맞춰야 했다. 터널 폭은 물론 선로의 폭, 로마시대 전차의 폭, 그러니까 말 엉덩이 두 개의 폭에서 유래한 것이다.
이쯤이면 우주왕복선과 말 엉덩이의 관계를 알것이라 믿는다.
"원래 그런 거야!" 라는 사고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았으리라.
주위를 조금 돌아보자! 정말 아무 생각없이 지나간 것이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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